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솔벗논총

솔벗 한국학 총서 <22> 한국의 민간요법 연구

  • ISBN

    978-89-423-9040-3

  • 지은이

    김태용

  • E-mail

    yooi20@hanmail.net

  • 펴낸이

    (주)지식산업사

  • 전화

    02)734-1978
    www.jisik.co.kr

  • 비고

요약


민간요법이란 전통적인 공통체가 보유하고 있는 의료지식을 총칭하는 것으로, 문화적·환경적·가족사적 요인이 녹아 있는 자연치료 방법이다. 최근에는 각종 미디어를 통해 민간요법에 대한 관심이 다시 집중되고 있으며 현대의학의 한계와 의료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한 방안으로 민간요법이 대두되고 있다.

이는 민간요법의 치료가 원인과 치료법이 알려지지 않은 일부 만성질환에 대한 치료효능을 가시적으로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민간요법은 대중의 자가치료를 통한 건강보전과 경제적 수익창출 면에서 의료산업의 한 분야로 현실적인 기여를 하고 있다. 현재 세계 여러나라에서는 현대의학의 한계를 보완하는 보완대체의학의 근거로서 민간요법을 제도적으로 육성시켜 치료에 적극적으로 적용하고 있으며, 민간요법의 치료 방법을 경제성장의 동력으로 활용하기 위해 연구 개발 및 상품화를 시행하고 있다.

민간요법은 이 땅에서 우리의 선조가 삶을 시작하면서부터 이어져 왔으며, 조선 시대까지만 해도 민간에서부터 왕실에 이르기까지 질병을 치료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우리는 사서(史書)를 통해 유추할 수 있다.

하지만 서양의학이 도입되면서 민간요법은 제도권에 밀려‘비과학적인 의술’,‘검증이 되지 않은 치료법’이라는 잘못된 인식 때문에, 사회 저변에서 활용되며 빛을 보지 못하였다. 그러나 광복 이후 민간요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고 그에 따른 연구가 시작되었으며, 현재에는 서양의학의 난점(難點)을 해결하는 하나의 길로 부각(浮刻)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의 민간요법이 질병의 치유나 예방에 뛰어난 효과를 보이고 있음에도, 약효나 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형편이다. 아울러 체계적인 연구의 미흡과 정부의 무관심 등으로 말미암은 문제점들이 적지 않은 실정이며, 민간요법들이 활성화되어 있는 외국의 경우에 비해 제3의 의료영역으로도 정착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모두 알다시피 세계의 모든 나라가 자국의 전통의술을 체계화하고 실용화하려는 노력이 그 성과를 나타낸 지도 오래되었다. 이를테면 중국에서는 이미 오래전에 ‘중의학’이라는 분야를 체계화시켜 자국의 전통의술을 실용화하고 있으며, 일본 역시 보완대체의학 분야에서는 첨단의 연구 업적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선진국에서는 다른 나라들의 사례를 수집하거나 분석하여 자국화의 기술을 도모하고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이처럼 보완대체의학의 연구나 적용이 활성화되어 있는 나라들과 비교해 보면, 우리의 민간요법에 대한 법적 규율이나 제도적 장치는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며, 이러한 요법을 사용하는 민간요법사들의 치료행위들은 서양 의술 위주의 현행 법률상 위법일 가능성 또한 적지 않다. 이는 곧 사회적, 제도적, 법적 측면에서 민간요법을 제대로 인식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며, 아울러 세계적인 추세에 발맞추어 보완대체의학이 발달한 국가의 선생 의료제도를 참고로 하여 우리의 의료제도를 보완해야 할 필요성이기도 하다.

사실상 오늘날 복지제도나 의료가 발달하고 생활수준 또한 향상되면서 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는 있지만, 경제적인 문제 때문에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이를 생각한다면 우리가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이라 불리는 수많은 치료법이 불행한 우리의 의료 현실로 말미암아 대부분이 사장되거나 그 맥락이 끊어지고 있다는 것도 안타까운 사실이다.

현재의 민간요법에 대한 지식은 검증되지 않은 인터넷이나 신문, 잡지 등의 언론매체를 통해 유통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민간요법 분야에 종사한 사람들의 학문적 소양이 낮다는 것과 그와 같은 요법을 전수해줄 만한 사람들조차 이미 고령이라는 점을 생각한다면,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하여 제도를 정비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당위적인 측면에서도 그러하지만, 그 맥락을 이을 시간 또한 충분하지 않다는 사실에서 생각한다면 무엇보다도 시급한 일이다.

지금 자유무역협정의 체결 때문에 전 세계의 모든 분야가 개방되고 있으며, 이는 머지않아 우리 역시 모든 분야를 개방해야 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 위해서는 민간요법의 제도적 체계화를 위한 연구가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민간요법의 현황과 사회적 비중을 고려하여 활용방안을 세워야 할 것이다. 이것이야말로 점점 확산되어 가는 보완대체의학 시장에서 우수하고 오랜 전통을 가진 우리의 민간요법이 우위를 차지하는 길이기 때문이다.


목차

차례

서장 ·13

1. 연구 목적과 필요성 /14

2. 선행 연구 분석 및 방법 /20

제2장 민간요법의 개념과 의의 ·25

1. 민간요법의 개념 /27

2. 민간요법의 범주 /31

3. 민간요법의 의의 /36

제3장 민간요법의 문헌적 연구 ·45

1.〈조선왕조실록〉에 나타나는 민간요법 /48

1) 약이요법(藥餌療法) /49

2) 온천요법 /54

3) 주술요법 /60

2.〈촌가구급방〉에 나타나는 민간요법 /63

3.〈언해태산집요〉에 나타나는 민간요법 /68

4.〈동의보감〉에 나타나는 민간요법 /78

제4장 민간요법의 현황 ·83

1. 민간요법의 단절과 변화 /84

1) 민간요법의 단절 /84

2) 민간요법의 변화 /86

2. 민간요법의 현실 /88

3. 민간요법의 이용 현황 /90

제5장 민간요법 활성화의 필요성 ·95

1. 보완대체의학으로서 의료적 필요성 /96

2. 민간의료시장의 확대와 경제적 필요성 /105

1) 민간의료시장의 확대 /105

2) 경제적 필요성 /110

3. 민간요법의 문화적 가치와 보호의 필요성 /117

제6장 민간요법(전통의학)활용의 세계적 동향과 시사점 ·125

1. 북미와 EU의 보완대체의학으로서 민간요법 /127

1) 북미의 보완대체의학 /127

2) EU의 보완대체의학 /134

2. 아시아의 민간요법 활용 /143

1) 중국 /143

2) 일본 /153

3) 인도 /158

4) 북한 /161

3. 외국의 민간요법 활용 사례의 시사점 /163

1) 의료적 측면의 시사점 /163

2) 경제적 측면의 시사점 /165

3) 제도적 측면의 시사점 /166

제7장 민간요법의 활성화 방안 ·171

1. 보완대체의학으로서 민간요법의 제도화 /172

2. 민간요법의 지식재산권화와 경제화 /176

1) 전통적 지식과 지식재산권 /177

2) 민간요법의 지식재산권 적용 /191

3. 민간요법의 무형문화유산화 /221

제8장 결 어 ·239

참고문헌 ·250

찾아보기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