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8-89-423-9010-6
윤수하
yoonsuha@daum.net
(주)지식산업사
02)734-1978
www.jisik.co.kr
이 책은 이상 시에 나타난 여러 예술 매체의 결합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 책이 주목하는 매체 전이는 예술 형식이 아닌 과학이론이나 꿈, 환상 등이 예술 매체로 전이되는 과정이며, 매체 교체는 다른 예술 매체의 텍스트가 문학으로 변모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상 시에는 여러 매체의 형태가 공존하고 있어 이 같은 사실을 밝히기 위해서 매체 간의 결합 구조를 이해하는 지점에서부터 논의를 시작했다.
이상 시에는 여러 예술사조와 사상을 비롯해 과학과 수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폭넓은 매체가 응용되어 있다. 이상 시의 이러한 경향은 작품의 소재를 선별하는 데 있어 문학적 감각과 소재에 한정하지 않고 이질적인 매체의 이론과 특성을 광범위하게 습득해 문학적 형상화의 질료로 유입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창작에 있어 타 매체의 속성을 받아들이는 것은 적용된 매체의 한정된 틀에서 벗어나 상상의 범위를 확장하는 일이다. 그러한 예술 방식의 예는 당시 유행했던 아방가르드 예술의 창작 논리인 총체적 예술 방식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이상 시도 이를 실현한 것이 작품을 통해 드러난다. 따라서 이 책은 이상 시의 헤테로토피에 공존하는 다양한 매체의 특성이 어떠한 변용을 거쳐 시에 적용되는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다중적인 형태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러한 작업은 난해성의 대명사로 알려진 이상 시에 접근하는 또 다른 시도라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우선 이상 시와 결합된 예술매체의 범위는 당대 아방가르드 예술 매체 중 결합과 교체 현상이 두드러지게 활발했던 조형예술과 회화, 연극과 영화로 한정한다. 조형예술의 범위는 건축, 회화, 조각, 공예,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그러나 이 책에 적용된 조형예술의 범위는 개념적인 부분으로 조형 형태를 이루는 내적인 질서이다. 또 회화의 범위는 바우하우스 미술교육을 주도 했던 칸딘스키나 클레를 비롯한 추상화가 등의 영향과 시에 적용된 양상을 살펴보았다.
바우하우스에서 조형예술과 회화, 공예 등 다양한 양식의 교육을 실행하고 작품화했기 때문에 조형예술과 중복되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이 책에서는 회화로 표현된 것에 한정했다. 또 당시 초현실주의 회화의 특성을 이상 시에 적용했다. 연극은 정거장식 기법과 꿈 그림 등 종합예술성을 띤 표현주의 연극에 집중했으며 당시의 퍼포먼스와 헤프닝과 연관된 이상 시를 검토했다. 당시 영화계에서는 제7예술이론 등이 발표됐고 그러한 경향을 비추어 볼 때 매체 결합적인 면이 강하다. 이 책은 이상 시의 영화적 시각과 매체 결합적 특징을 나타내는 기법을 연관시켜 이상시를 새롭게 바라보는 길잡이가 되고자했다.
‘사막보다 정밀한’ 이상 시 읽기
차례
제1장. 들어가는 말
1. 연구 목적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방법
제2장. 조형예술과 상대론적 시공간 이론
1. 기하학적 조형예술의 시적 형상화
1) 한국의 조형 이론 도입과 발전
2) 조형 형태의 삽화 응용
(가) 축소된 시공간, 원자의 형상화
① 원자, 수수께끼의 우주
② 우주의 축소판 원자의 운동
(나) 우주와 초월적 존재에 대한 자각
2. 상대론적 시공간 이론에 대한 철학적 성찰
1) 상대론적 시공간 이론의 철학적 배경
2) 칸트 시공간 철학의 논리
3) 이상 시의 시공간 형상화
(가) 감각 기관의 시공간 인식
(나) 광선에 의한 시공간 이동
제3장. 추상회화와 바우하우스 미술
1.이상 시와 바우하우스 미술
2. 문자의 함축과 형상의 추상성
1) 도형화된 인물 표현
2) 추상화된 인물 묘사
3. 감각의 파편화와 공감각적 형상 서술
1) 도시 문명 속에 소외된 인간형 묘사
2) 도시 문물의 추상적 형상 서술
제4장. 표현주의 연극 기법과 종합예술 무대 적용
1. 표현주의 연극과 정거장식 기법 응용
1) 〈烏瞰圖〉연작의 정거장식 기법
2) 이중(二重)자아와 내면의 공포 극적 표현
(가) 현실과 몽상의 경계, 시적 상상의 극화
(나) 소외된 인간형 묘사
2. 종합예술작품의 시적 실현
1) 종합예술작품이론의 개념과 역사
2) 이상 시에 표현된 종합예술 무대
(가) 내적 울림을 통한 추상 표현
(나) 인체의 동선으로 이루어진 무대
(다) 빛과 기계적 시공간의 종합예술
제5장. 시각에 대한 통찰과 영화 기법 적용
1. 카메라의 응시와 현실에 대한 관점의 전이
1) 20세기 초 영화 이론의 양상
2. 디오라마 시각 속의 가상현실
1) 응시하는 눈
2) 키노 아이(KINO EYE)
3. 삶의 통찰과 존재의 파노라마
1) 시공간의 동적 이미지
2) 추상적 공간의 몽타주
4. 거울 이미지와 자아의 갈등
제6장. 맺음말
〈참고문헌〉
〈찾아보기〉